자비로운 형태로 재현되거나 그와는 극단적으로 다르게, 즉 식민지의 몰수, 경제적 착취 등과 연관되어 억압적인 것으로 재현될 수도 있다. 서구적 역사편찬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피식민자들의 저항노선이 서구의 통제에 대한 저항이었던 데 비해 역사 편찬에 대해서는 저항이 일어나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
자비로운 부성과 윤리적 교훈을 제시한 예수의 메시지라는 주장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Harnack의 주장은 새로운 주장이기보다도 H.S. Reimarus(1694-1768)에 의해 시작되어 D.F. Strauss(1808-74), E. Renan(1823-92), H.J. Holtzmann(1832-1910) 등에 의해 만개된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의 역사적 예수연구, 곧 역사적 예수를 신
자비로운 행위라고 본다.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이 의사의 중요한 임무이므로 이것은 비윤리적인 행위가 아닌 것이다.
환자의 입장에서 보면, 계속되는 고통과 회복의 희망이 없는 병에 시달릴 때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은 개인의 기본적 자유이고 자율적인 결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세계
윤리학자인 G. Williams은 '안락사란 인도적인 이유와 자비로운 수단에 의해 행해지는 도움을 받는 자살 또는 다른 사람에 의한 죽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2. 안락사의 분류 김용환, 현대사회와 윤리문제, 도서출판 개신, 2003, 제8장 안락사원론
1) 생명단축의 여부에 따른 분류
①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