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계몽주의
-계몽시대: 영국의 명예혁명(1688)으로부터 프랑스혁명(1789)에 이르기까지의 약 100여년 간의 시기로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시민사회로 옮겨 가기 전의 과도기적 시기
-17세기 이후 유럽 지식인 사회는 뉴턴의 기계적 세계관,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과학적 연 구 방법, 코메니
1. 사상의 내용
- 인간은 각자가 자연으로부터 그 나름의 소질과 가능성을 타고난다. 그것은 마치 도토리가 참나무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과 種의 특성을 지니고 나오는 것과도 같은 이치이다. 인간이 타고난 자연적 성장 가능성을 완전히 성장하게만 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교육일
1. 생 애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출생 후 곧 어머니를 읽고 교육에 별로 관심이 없던 아버지와 숙모에 의해서 양육되었으며 10세 때 아버지마저 작고하자 도제생활, 방랑생활로 여러 곳으로 전전하면서 여러 차례에 걸쳐 직업을 바꾸었다. 그러던 중 1741년 파리에 가
1. 서론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태어났다. 그러나 사회라는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부와 학벌, 권력 따위가 개인을 평가하는 잣대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은 과연 평등한 것인가? 프랑스 혁명의 아버지라 불리는 루소는 이미 200여 년 전에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평등과 불평등
자애심을 가리키고, 비(悲)는 카루나 karun(동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동정심, 즉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리킨다. 불전(佛典)에서는 살아 있는 모든 것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與樂)이 자(慈)이고, 불행을 없애주는 것(拔苦)을 비(悲)라고 말하지만, 자와 비는 거의 같은 심정을 나타내며 마이트리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