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序
자연법론은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다음에서 그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신에서 분리된 인간의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 자연법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4. 라드브루흐의 ‘불법공식’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I. 서론
법철학은 법과 철학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학문으로서, 법과 사회의 관계, 법의 기원과 본질, 법의 가치와 정당성 등을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자연법론과 법실증주의라는 두 가지 주요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자연법론은 법이 자연적인 원리와 이성에 근거하여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Ⅱ.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소크라테스~아리스토텔레스> 고대의 자연법론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점차 정립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아직 법학의 학문화가
1. 자연법론의 역사 및 성격
자연법은 이성에 의하여 선험적으로 인식되고 자연법칙과 정의의 이념을 내용으로 한 초실정법적인 법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법은 자연 내지 이성을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법으로서, 자연법 규범의 절대성을 인정하는 자연법 사상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자연법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