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법은 어떤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하는데, 그 이념이나 목적을 정의라고 한다. 자연법론자는 정의를 많이 따지지만, 법실증주의자는 정의라는 것이 일정한 기준이 없고 애매하다고 하여 정의를 따지기보다는 실정법의 해석에 중점을 둔다. 오늘날 자연법적으로 많이 인정되
법적확신설: 사회의 질서는 사회의 연대성에 기초해서 법의 강제력이 유지되어 진다는 견해이나, 연대라는 개념은 사회의 한 부분에 불과하므로, 이를 사회전부로 보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자연법론: 국제법의 근거는 자연적인 질서라는 견해로서, 즉 공동체를 개인이 이루듯이 국제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중세 시대의 신 중심의 사상을 인간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근대적 법이론을 발전시켰다.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
법이론에서 「자유의지론」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법을 영원법, 자연법, 인정법(세속법)으로 구분하였다. 몽테스키외는 프랑스의 사상가로 보르도 고등법원의 평정관(評定官)과 원장을 지냈고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10여 년이 걸린 대저(大著) 《법의 정신》을 저술하였으며 사법 ·입법 ·행정의 3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종교에서 기존의 종교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 법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계약론에서 잘 드러나고, 이는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한 실증주의적 법이론의 기반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