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자연숭배사상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풍토환경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 것으로 우리의 조상들은 자연숭배사상에 의거,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계의 섭리를 따라 하늘과 땅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 질서 정연하게 공존하여 살아왔다. 이러한 자연숭배사상은 우리나라 정원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것을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
4. 프뢰벨의 교육목적·내용과 교육방법
1) 교육목적과 내용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자연스럽게 발전되도록 하는 것이며, 따라서 교육 방법은 가능한 타고난 본성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발달 순응적 교육"을 개념을 발달시킴. 인간, 자연, 그리고 신의 통합화이다.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모든 개념이 그것을 표상하는 대상과 그 대상의 내용을 함축하듯이 ‘천’ 과 ‘인’의 개념 변천의 줄거리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천’ 개념의 의미와 변천 과정
자연적 형상으로서의 ‘천’을 보게 되면 옛 문헌에 나타나는 바와 같이 “확 트인 것,확 트여 높고 먼 것” 등 그 자연적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