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이치와 체계>
• 자연의 질서와 물질의 원리는 초월적 존재, 즉 신에 의해 운행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아퀴나스 : <신학대전>을 통해 신의 실존에 대한 탐구와 증명
(신의 존재에 대한 증명-우주론적 증명, 사물의 단계에 근거하는 증명, 목적론적 증명)
•‘우주론적 증명’은
자연에 계시된 하나님을 잘못 표현해서 우상으로 만들었다. 어쨌든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피조물에게는 전적으로 드러내 보이지 않으셨던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셨다. 여기서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이중계시를 인정하면서
우리는 보통 애덤 스미스를 경제학의 아버지라 부른다. 근대들어 경제학 이론이라 할 수 있는 자유주의를 처음으로 논리 정연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느날 갑자기 애덤 스미스의 머릿속에 경제적 자유주의에 대한 사상이 번개처럼 스치고 지나갔을까. 그래서 그의 이
신학신학적 지식의 근원: 투르니에는 성경은 역사의 책이며, 하나의 인생관이라고 보았다. 하나님은 성경뿐만 아니라 꿈이나 묵상, 기도 중에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통해서, 교회의 교리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고 생각했다.
하나님: 투르니에에게 하나님
신학을 뒷받침하기위해 존재하였다. 그러나 1700년대에 들어서는 철학이나 신학의 문제로부터 파생된것이 아니라 자연세계에 대한 흥미 자체에서 과학에 종사하는, 즉 '과학자'의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1700년경에는 과학의 영향력에 엄청난 변화를 보여서 '뉴턴과학'을 그 시대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