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사상을 보다 철저히 신봉한 사람들은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 계몽주의는 16-17세기에 인간이성의 힘에 의해서 인간을 억눌러 온 종교적인 압제에서 인간을 해방시키고자 한 思潮로 시민혁명과 물질적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사상가들이었다. 이들은 구제도의 지속적이고 인위적인 질서
질서라 하고 사회질서를 창출, 유지, 관리, 개혁하는 행위를 정치라 한다.
1. 질서(秩序 : order)
사물의 시간(時間) · 공간(空間) 속에서의 규칙적 배열(規則的 配列)을 말하고 자연질서(natural order)와 인위적 질서(man-made order)가 있고 핵심은 규칙이고 자연의 섭리이든 사람이 만들었던 사물의 배열 즉 사
자연과 자기에 관하여 성찰하기 시작되며 도덕과 종교가 바로 에밀의 것으로 되는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제 1단계는 유아 단계로써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그는 이 시기의 양육 방법에서 자연질서에 따라야 함을 강조하였다. 만약 어린이가 오류를 범하였을 때는 사물 그 자체가 벌을 준다고
자연’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기능적 인간’이 아닌 ‘자연적 인간’ 의 형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고 선량했으나 인간이 만든 사회제도에 의해 불행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참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루소에게 교육
자연’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기능적 인간’이 아닌 ‘자연적 인간’ 의 형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고 선량했으나 인간이 만든 사회제도에 의해 불행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시 한번 참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루소에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