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약이론
1)도덕적 의무는 인간들이 상호간에 맺은 계약으로부터 생겨난다.
2)이성은 무제한적인 자유를 포기하고 중앙집권적 지배를 받아들이는 계약을 맺을 것을 충고한다.
⇒의무는 우리가 자발적인 계약을 통해 만들어낸 일종의 구속이다.
⇒의무는 그 자체만으로 자연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예나 다름이 없었다. 홉스에 의하면 자연상태 하에 인간은 전쟁상태에 있다. 이러한 자연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계약이 필요하며 계약을 통제할 권력자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아퀴나스는 모든사람이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에 대해 의무를 진다고 했지만 홉스는 자연적인 의무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이론에서는 자연권적 소유론에서와 마찬가지로 私人의 사실적 점유가 사회계약 이후에도 완전한 유효성을 유지하게 되며 어떠한 사회적 의무에도 매어 있지 않다. 셋째로 소유의 법질서를 수립하는 사회계약은 公民들간의 전방적 계약(lex)이 아니고 단지 계약당사자간의 쌍방적 합의(pactum)에 불과하
자연적·사회적 지위를 고려할 때 법이 단체에 대해 기울인 노력은 아직까지도 매우 미흡한 것이었음이 또한 사실이다.
단체에 대한 법질서의 태도는 이론적으로 세 가지 방향이 가능하다. 적극적인 허용(corpora licita), 또는 적극적인 금지(corpora illicita), 또는 소극적인 인용(corpora tolerata). 특정한 사회적
단위로 계속 발달해 나가기 위하여 개인의 가치나 열망, 생물학적인 욕구, 문화적으로 규정된 과제들을 어떻게 성취하느냐에 달려있다.
가족발달적 접근법이 여러 이론의 집합이라는 특성에 따라 이 관점의 기본 개념을 체계적,구조적, 연속성, 가족 역동성의 개념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