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성공으로 19세기에는 항상 객관성이 강조되었다.
· 대상을 실물처럼 그리거나 나타내기 위한 노력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문학에
서도 줄거리가 인물을 조정하는 등 객관적인 실재를 나타내려 하였다.
(2) 전위 예술(아방가르드)와 모더니즘
· ‘사실’이라 할지라도 ‘현
전위주의 소설은 한 세대 전의 지역적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주제와 형식에서 수정을 거쳐 이루어진 문학 양식이다. 전위주의 소설은 기본적으로 현대인 특히 도시 거주 인간들의 내면 탐구를 주제로 삼아 도시 중심의 배경이 많았다. 지역주의와 비교하자면, 지역주의는 인간에 대한 연구보다는 자연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
색면 자체가 형태와 선에 의해 규정되는 변모를 추구했다고 평했다. 주로 ‘산’이라는 자연을 중요 모티브로 한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탐구한 작가는 “내가 대상으로 한 것은 자연”이지만 “구체적인 대상물로서의 자연이 아니고 선이나 면이나 색채, 그리고 그런 선과 면과 색채들로 구성된 비
1. 한국 전위예술의 창시자, 홍신자
"'잠을 자고 나고 있을 때, 그 순간에 그대는 행복하다고 느끼는가?' 수행시절의 나시가다타는 그렇게 물었었다. 그리고 스스로 대답을 들려주었다. “행복하다, 불행하다의 느낌조차 없을 것이다. 그것이 그대의 자연스런 상태이다. 이따금 꿈이 피어올라,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