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자연주의문학
19세기에 융성한 사실주의는 그 말엽에 이르러 자연주의로 변형하였다. 자연과 현실의 사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사실주의의 특색이었으니까, 그 점으로 본다면 자연주의가 사실주의의 연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독일의 사실주의. 특히 “시적 사실주의”라고 불
교육. 감각기관의 훈련이 신체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이론 제시
③3단계 : 12~15세. 신체적․감각적 발달에 기초두고 지적발달 도모.
이성의 힘에 의지하여 적극적으로 학습하는 시기.
④4단계 : 청년기. 본격적인 지적교육 실시 - 역사/문학/철학/법률 등
성선설에 입각한 종교관. 도덕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향은 결과적으로 실용적ㆍ실제적 지식보다는 지식 그 자체를 위한 지식, 자기 과시와 지적 허영·사치를 위한 지식만을 중시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그리하여 계몽주의 교육사상에 반발하여 인간의 정서, 감성, 자연성 등을 강조하는 자연주의교육사상이 대두하게 된다.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철학자, 문인,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하였으며 1749년 프랑스 학술원이 공모한 현상 논문에 <학문예술론>이 당선되어 갑자기 유럽의 명사가 되기도 하였으며 그 후로도 활발한 저서 활동을 펼쳤다.
루소가 <에밀>을 통하여 강조 하고자 한 것은 ‘자연에 따른 교육’ 이었다. 그가 사용한 자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