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은 우선 현대와 같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볼 수 있는 사상이다. 서양의 사상이 모두 그런거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서양의 합리주의적 사상과 크리스도교적 사상이 인간중심적 이분법적인 자연지배사상의 원인 됐다고 볼 수 있다.
1. 합리주의적 자연관
합리주
있을 것이다. 기본법칙들을 적용하는 표준적 방법, 법칙들과 자연현상을 연관시키는 데 필요한 실험기술과 장치 또한 구성 요소로 포함된다.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형이상학적 원리들도 패러다임의 기본 요소를 이룬다. 즉 가치관, 그 과학자 사회의 공유된 관념, 습관까지도 패러다임에 포함된다.
사상가들이었다. 이들은 구제도의 지속적이고 인위적인 질서에 대하여 인간의 이성 혹은 자연지배의 보편적이고 영구불변한 일대법칙을 상정하고 중세적 신비주의․절대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자연법사상을 연구하였다. 이 자연법은 자유와 평등의 사상으로 그 특징은 합리주의,
자연관과 유기체적 생태 및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종종 언급한다. 현대의 문명의 위기와 연관된 생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노자의 반문명적 사유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는 "희귀해야 할 '품'으로서의 자연이 아니라 순종해야 할 '모델'로서의 자연"을 말하는 노자의 사상에서 얻을 수
사상이다. 이것은
근대민주제의 정치 체제로 이행한 유럽국가들에게 확대 보급되었다.
이후 자유방임주의 사상이 지배적인 사상으로 발전되면서 기능이 최소한으로 한정된
정부를 ‘값싼 정부’라고 부르게 되었다.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말한 ‘최소의
행정이 최선의 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