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신지체아의 리듬표현활동
표현이란 다른 의도가 없이 활동하는 그 자체가 즐거움을 주고 또 목적인 것을 말하며 아동들은 표현을 하면서 서로 나누어 가지는 힘을 합치고 순번을 지키는 것을 배우게 된다. 동시에 다른 아동도 자기와 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Susan은 표현
언어는 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시에서는 기표가 선행하고 기표가 전경이 된다. 즉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한다. 소리의 모형화가 바로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
자유로운 형식과 현실의 생동한 표현을 개척했으므로 근대시에 근접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설시조의 외형은 일단 거부하고 그 유산을 내면에서 계승하는 것은 근대시 성립에서 필요한 일이었다. 그런데 1919년 이전의 잡지에서는 흔히 보이던 사설시조가 그 뒤에 창작된 것은 겨우 몇 편에 지나지
자유로운 형식을 추구한다고 생각하지만 그의 작품을 살펴보면『해파리의 노래』의 그 수준을 뛰어넘은 이상으로 끌어 올리지는 못하고 결국 나중엔 민요시나 동요 창작으로 전환하게 된다. 그렇다 하더라도 김억이 보여준 그의 시적 탐구 작업 가운데 주목되는 것이 시적 형식과 시적 리듬에 대
겸한 음악치료이다. 미리 준비된 악보나 스케치에 의하지 않고, 연주자에 의하여 직접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연주를 말한다. 치료사는 내담자가 자유로이 즉흥연주를 할 수 있도록 완전한 자유를 내담자에게 제공해 주고 내담자는 리듬, 형식 등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음악을 자유롭게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