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 론
1) 자유시 참변
1.자유시 참변
(1)자유시 참변
자유시 참변은 1921년 6월 27일에 러시아 아무르주 자유시에서 일어난 비극이다. 자유시 사변 또는 흑하사변으로도 불린다. 적군(Red Army)이 대한독립군단 소속의 조선 독립군들을 포위, 공격하여 대한독립군단소속 장병 대부분이 전멸 또는 포
1. 서론
현대시를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자유시’이다. 일반적으로 자유시는 율격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를 지칭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율격은 율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을 말한다. ‘자유시’라고 부르는 현대시 속에도 자유로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자유시만일 수 없다는 인식과 마땅히 계승해야 할 민족 고유의 정형시로 평가되어, 넓은 의미의 근대시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일본의 정형시에 자극을 받아 시조 역시 그러한 정형성에 얽매이도록 함으로써 오히려 시조와 자유시 사이의 사설시조를 없애버리고 그 둘을 극단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