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Spinoza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정신 안에는 절대적이거나 자유로운 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은 이것 또는 저것을 의지하도록 어떤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원인 역시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결정되고, 이것은 다시금 다른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렇게 무한히 진
자유 문제(自由問題)에 대한 해결을 얻은 뒤로부터 칸트철학을 연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1791년에는 직접 쾨니히스베르크로 칸트를 방문하기도 하였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칸트의 주선으로 계시 비판 (계시비판,Versuch einer Kritik Aller Offenbarung)이라는 종교론(宗敎論)을 출판하였으며 칸트의 '이원론'(二元
Ⅰ. 개요
헌법은 모두 권력을 언급하고 있으나 그것은 단순한 입발림에 불과 하였고, 확립된 입헌민주주의 국가에서도 집행기능-입법기능-사법기능이라는 국가권력의 분할이론은 결정작성. 결정집행. 결정통제로 이룩되는 정치과정의 세 개의 위상이라는 새로운 사고방식에 의하여 대신 들어서게
1. 공적
분배적 정의를 얘기할 때 예컨대, 소득분배를 놓고 얘기할 때 기업이 1천만 원의 소득을 올렸다면 이것을 그 구성원에게 분배한다면 그 기준은? 또 그 근거는?
《분배의 기준》
1. 실체적 정의기준
(1) 도덕적 기준 (Moral Desert, 도덕적 공적급여)
- 노력, 기여 (노동이나 노력이 담긴 기여)
당
자유주의는 도시에서 밖에 달리 성장할 곳이 없었다. 그리고 도시의 상인이나 장인은 하느님 앞에 만인의 평등을 강조하는 프로테스탄트주의에서 주로 위안을 받았으며 따라서 하느님의 은총과 함께 하는 근면과 절약의 정신이 기본적인 사회의 에토스를 형성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를 논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