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정책으로 인해 최소한도의 언론 자유가 주어지면서 생겨난 일간지와 잡지를 중심으로 문화적 저항이 일어났다.
문화적 저항과 함께 식민지 시대의 지성은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으로 나뉘는데, 민족주의 세력은 안창호의 준비론을 내세우며 농민 문맹 퇴치를 위한 한글운동을 일으켰
자유 불가침권)와 제10조(인간존엄과 행복추구권)에 근거한다. “일반적으로 인격권이라 함은 권리 주체와 분리될 수 없는 인격적 이익, 즉 생명·신체·건강·명예·정조·성명·초상·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등의 향유를 내용으로 하는 권리를 말한다. 현행 헌법상 인격권은 제10조의 인간의 존엄성 존중
정조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광순외, 앞의 책, 146쪽
사설시조는 시조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자유로운 형식과 현실의 생동한 표현을 개척했으므로 근대시에 근접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설시조의 외형은 일단 거부하고 그 유산을 내면에서 계승하는 것은 근대시 성립에서 필요한
정조의 운율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악성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은 판에 박힌 운율에 따른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편성에서 벗어난 개성적 운율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 말은 자유시에 대한 견해에서 좀더 분명하게 부연된다. 자유시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비교적 정확하게 포착하여
자유주의적 입장(자유주의 페미니즘)
법제도의 합리성과 국가의 불간섭(탈규제), 사적 소유권의 보장 등을 핵심으로 하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의 입장에서는 여성도 그런 자유주의 체제의 합리적 주체인 개인으로 인정받고, 사회계약의 구성원들로서 누려야할 기회와 지위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