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가 될 수 있다. 그것은 곧 자본주의의 몇 가지 근본적 특징들이 각기 자신의 대립물로 전화하기 시작하는 때이며, 자본주의로부터 보다 높은 사회경제체제로의 이행기의 제반 특질이 모든 영역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때이다. 경제적으로 볼 때,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적 자유경쟁이
-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는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이 책은 지난 10여년 사이에 거의 모든 사람들의 사회적 슬로건으로 자리잡은 '세계화'의 본질 및 그 구조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 동안 '세계화'는 특정한 나라나 사회세력의 슬로건만이 아니라, 우리 삶의 구체적인 현실임이 분명해졌다.
자유방임시대, 또는 자유민주주의의 시대 등으로 규정하여 왔습니다.
한편, 사회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는 역사가들은 19세기를 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산업과 제국의 시대, 또는 반란의 세기 등으로 규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즉 19세기는 산업자본주의가 몰고 온 급격한 사회변동에 따른 일반 하층
제국주의적 정책을 계속 펴나가도록 업력을 가했다.
본래 서구사회의 발전과정 중에서 19세기에 이르러 자유주의는 “민주주의적 전체주의(democratic totalitarianisn)"로 타락하게 되는데, 이를 다수의 학자들은 근대 제국주의가 이 시기에 발생한 "민족주의적 대중운동의 필연적 산물" 이라고 보고 있다. 이
1. 미디어 제국주의의 개관
제한된 ‘자유선택’의 신제국주의
미국을 비롯한 서구 강대국들은 자신의 미디어와 문화상품이 지닌 경제적, 문화적 힘을 이용해 경제적으로 낙후된 국가들의 미디어 및 문화를 지배하고, 후자에 부당한 영향을 행사하며, 결국 종속적 관계를
낳는다. 미국이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