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주의자들은 공공의 목적이나 공공선(公共善)에 의거하지 않은 어떤 정치체계를 정당화 할 수 없다는 것이며 또한 시민이나 공공 삶에의 참여자로서 우리의 역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자아를 형성할 수도 생각할 수도 없다고 주장한다.
롤스와 노작의 정의론을 비판하는 매킨타이어(A. Mac
Ⅰ. 개요
공동체주의자들은 도덕적 규준과 선 그리고 목적은 공동체의 역할과 실천에 내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들의 삶의 이야기는 우리들의 정체성이 형성되어 나오는 공동체의 ‘이야기’ 속에 깊이 착근되어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자아의 서사적 성격은 가정, 이웃, 지역, 그리고 종족과
우리 민족은 다른 어떠한 민족보다도 강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의 자랑인 동시에 큰 결점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우리 민족이 공동체 의식이 강한 이유는 아무래도 농경 사회 속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가족과 촌락이 중요시 여겨졌기 때문이다. 가족과 촌락을 기초로 집안과 혈족 중심
현대 관리사상은 현대의 리더십
이론을 말하는데 그 리더란
유교의 이상적 인간을 말한다.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유교는 상하 복종관계를 강조하고,
남녀 차별을 부추기는 봉건적 이데올로기로 해석되어 왔다
유교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유교의 긍정적 역할을
현대관리사상과의
Ⅰ. 머리말
이 글은 유교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유교의 긍정적 역할을 현대관리사상과의 연계성 속에서 제시하려는 것이다. 현대 관리사상은 현대의 리더십이론을 말하는데 그 리더란 유교의 이상적 인간을 말한다.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유교는 상하 복종관계를 강조하고, 남녀 차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