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경기장, 레스토랑, 병원 등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다. 또한 TV광고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는 겉으로 보기에는 간편하고 편리하며 효율적으로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미 패스트푸드의 천국이 된지는 오래요, 고속 철도와 초고속 인터넷
문화를 활용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부 문화정책의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는 노동자 문화운동은 어떻게 가능한가?
첫째, 신자유주의 기조에 근거한 문화정책의 허구성에 대해 인식하고, 이 같은 허구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제반 활동이 필요하다. 이는 문화운동과 노동운동의 결합 속
문화운동에서 주장했던 논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이다. 일제하 문화운동에 대한 한계들을 많은 연구들에서 지적하고 비판하고 있지만 1960년대 70년대를 휩쓸었던 개발독재의 논리와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는 ‘발전지상주의’, ‘신자유주의’ 논리 속에는 제국주의의 지
문화교육을 제안한 셈이다.
문화교육을 통합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수용하려면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이는 기본적으로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자본은 문화교육을 수용할지 모른다. 1960년대 서구의 반문화운동을 체제내화 한 것을 보더라도 자본은 창조성과 생산
문화운동을 통해 유연적 효율적 노동력 소비과정을 강요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기업과는 달리 개별 공기업 수준에서의 상업주의적 관리전략은 개별 공기업의 최고경영진에 의해 주도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신자유주의적인 중앙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주도되고 강요된다. 즉 상업주의적 관리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