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그에 의하면 자연법이란 곧 신의 의지로서 모든 인간이 어떤 상황(자연 상태이든 정치사회이든)에서도 따라야 할 규범이며, 인간의 합의나 유용성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따라서 그는 키케로(M.T. Cicero)에서 아퀴나스(T. Aquinas)에 이르는 ꡐ전통적인 자연법 개
(1) 개념
신자유주의 (Neo Liberalism)는 문화, 예술, 정치, 경제를 넘나드는 ‘학술적 용어임과 동시에 현실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명확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조홍식, 「유럽대륙의 신자유주의 ; 정책변화의 정치」, 안병영,임형백,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이념, 현실, 대응)』, 나남, 2000, p.233
하지
환경을 보호하고 아끼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될 것이다. 도대체 왜 인간들은 그동안 환경에 대해 무지했을까? 레이첼 카슨은 그 이유를 자본주의적 사고로 인한 인간중심적인 행동 때문이라고 규명하고 있다. 자유주의적 환경
환경문제 해결 등과 같은 전체 사회의 이익과 국민생활 옹호에 앞장서는 노동조합운동이다.
셋째, 사회적 조합주의는 단순히 노동자들의 권익을 옹호하거나 사후적인 결과에 대해 대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나름대로 대안을 가지고 그것을 관철하기 위해 투쟁하는 노동조합운동이다. 사회적 조합주의
관여하는 것을 꺼렸다. 그들은 정부와 법을 제정하고 질서유지에 필요한 일이 아닌 한 경제에 간섭하는 것을 반대하는 무간섭주의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태도는 19세기 후반 소규모 자영업자나 농민, 노동단체가 정부에게 자신들의 이익을 중재해달라고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