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인 셈이다. 중국경제가 급부상한 요인 가운데 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13억 인구에서 나오는 힘이다. 한국이 1992년에 대만(자유중국)과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과 수교한 것도 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을 더 이상 바라보고만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13억중국인들에게 10원짜리 껌 하나씩만 팔
중국·베트남·말레이시아·필리핀·인도네시아·브루나이·대만 등 주변 여러나라의 한가운데에 위치하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영유권 분쟁이 가장 치열한 곳이다.
1946년부터 1947년 사이에 대만(당시 자유중국) 정부의 주관으로 실시한 지리적 조사에 의하면, 남중국해에는 127개의 무인도, 산호환초,
중국의 문화가 불교와 합치되어 세계 각국으로 유입되었으며, 각국의 개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현재 불교는 한국ㆍ자유중국ㆍ일본 등 동아시아와 불교왕국인 타이 등 동남아시아 및 티베트·유럽 일부, 심지어 미국 등지에까지 널리 보급되어, 그리스도교·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가운데
자유중국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처럼 몇 번에 걸친 이주민의 이동으로 인해 형성된 이질감이 현재 타이완 인이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의 뿌리이다. 70년대 후반부터 억눌려온 민족의식이 표출되기 시작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타이완 민족주의의 흐름이 형성된다.
타이완 문학이라는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부→교육청→학교장→부장→교사→학생(학부모)》으로 이어지는 군대식 상명하달의 구조다. 교육부 최상층에는 (교사출신이 아닌) 교육행정직(일반직)들이 핵심적인 위치에 포진하고 있으며, 이들은 중요한 교육정책을 입안하고 결정하는 일을 한다. 교육부 내에서 교사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