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였다. 영국은 19세기 초 세계 최초의 산업혁명을 통해 공업화를 이룩하였으며, 17세기 후반에 달성한 시민혁명으로 자유주의에 입각한 의회민주주의를 확립하였다. 또한 19세기 영국은 세계 최대의 식민지와 군사력을 가진 세계 제일의 강대국이었다. 이 시대 영국의 발전을 정치, 경제, 사회 세 측
것은 전시 중에 1942년 11월에 발표된 베버리지 보고(Beveridge Report)에 의해 확실해졌다. 베버리지 보고는 구빈(救貧)적 발상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국민생활의 최저 보장은 정부의 의무라고 논하였다. 이것에 의해 사회보장이 긴급 피난으로서가 아니라 보편적인 시민의 권리(사회권)로서 확립된 것이다.
공리주의적 가치, 자유주의적 가치, 규범주의적 가치를 가진 입장으로 나뉠 수 있다. 공리주의적 가치는 사회 내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을 정의로 보는주장이다. 자유주의적 가치는 개인의 자유, 권리의 수호를 최우선의 정의로 보는 입장을 주장한다. 공리주의적 가치는 사회 내 규범의 준수, 유지가
민주주의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잡았으며, 김대중 정부에 이르러 야당에 의한 정권교체가 가능해 졌다. 따라서 경제발전과 민주주의는 단선적 관계라기보다는 U자 곡선적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양자의 관계에 관한 신자유주의 이론과 그에 대한 반론을 살펴보면, 민주주의가 경
교육사회 분야에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프랑스에서 '공교육'이라는 개념은 대혁명에서도 한참 지난 1881년에서 1882년 사이에서야 "무상, 의무, 그리고 세속성(=비종교성)"을 초등교육의 3대 원칙으로 규정한 '쥘 페리 법안'으로 비로소 시작되었을 만큼, 교육 분야에 대한 프랑스 가톨릭계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