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사회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윤리들이나 규범들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이런 사회화의 과정들은 필연적으로 개개인에게 일종의 규범적 성격을 지니게된다. 여기서 인간은 구속을 느끼게되면 자유로와 지려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향들이 확대되어 자유주의의 토대를 이룬다.
그렇
. 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는 일절 인정되지 아니하며 여하한 형태로도 이를 창설하지 못한다(제 8조. 1948.7.17)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제 11조. 1987.10.29)
인식하면서 성 및 대인관계 욕구를 충족할 방법을 찾는다.
3. 성격 평가기법
(1) 자유연상: 환자가 전혀 자기검열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나 기억을 치료자에게 보고하는 기법이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가 인생 초기에 경험했던 외상 경험과 관련된 것을 발견한다.
외적인 힘에 의해 발생하거나 개인적 특성 혹은 사회구조적 특성에서 기인하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적응이 필요한 상황
ex) ①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외출을 했다. 시내로 들어서니 교통체증으로 도로가 꽉 막혀있다.
약속시간이 다 되어 가는데 오도 가도 못하고 차에 갇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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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다 헤아릴 수도 지킬 수도 없는 613개의 계명을 내린 것은 인간으로 하여금 죄인인 것을 알게 하려할 목적이었다고 술하고 있다.
율법과 계명은 기독교 신앙인의 생활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따라서 율과 계는 곧 기독교 윤리라고 할 수 있다. 바울은 율법의 목적과 율법의 완성은 사랑이라고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