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권력과 국민의 자유」, 법철학연구, 한국법철학회, 1999. p.89-90.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채로 존재한다. 결국 모든 사람을 떨게 만드는 공공의 힘이 없는 상태에서 사는 한 인간은 누구나 전쟁 상태에 놓이게 된다. 홉스는 이와 같은 전쟁상태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삶을 살게 될 것인가?
⇒유물론이라는 그의 일반적 철학입장을 통해 그는 시민사회의 규칙과 권력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있는 그대로의 인간 본성을 그려 나간다.
3)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1)두 사람이 동일한 어떤 것을 욕구하는데, 둘 모두가 그것을 향유할 수 없다면 그 둘은 적이 될 수 밖에 없다.
1. 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영국 절대군주제 말기에 가난하구 무능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4살 때에 삼촌의 도움으로 옥스퍼드대학에 다니게 되었다. 그는 청교도 정신을 갖게 되었고 그곳에서 전통적인 스콜라 학파의 논리학과 물리학을 배웠으며 1608년에 졸업을 하면서 카벤디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근대 프랑스의 법사상가 루소(J.J.Rousseau)의 ‘사회계약론’과‘정체론’과‘평등론’에 대해서 설명하
국가)의 힘은 개인의 힘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것이어서 공공의 소유는 적어도 도시 밖에 사람들에 대해서는 사실상 더 강하고 확고부동한 것이다.
국가는 사회계약에 의해 모든 이의 재산의 주인이 되기 때문에 이 계약은 한 국가 안에서만 적용된다.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국가가 개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