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식과 공동체의식
18세기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가 일으킨 반응은 우리 세기에 인간으로부터 개인적인 결단과 책임을 앗아가는 전체주의적인 체제를 결별하게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침내 인간은 ‘권리는 의무를 낳는다’(noblesse oblige)는 압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처럼 보였
Ⅰ. 의식과 시간의식
무의미시에서 유년기의 자아와 설화적 자아는 통합된 자아-서사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시적 대상 역시 역사성과 시간성을 상실하고, 보편적인 시간 연관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이러한 시간의 손실은 무의미시의 독특한 이미지--정확하게 말하면 脫이미지-- 제시방법에서
1.1. 연구목적
17세기 전반에 씌어진 애정전기소설로 한문본과 국문본이 함께 전해지고 있는 작품이다. 조선시대 애정전기소설 가운데 최고의 수작으로 꼽히는 뛰어난 작품으로 깊은 궁궐 속에 화초처럼 길러지던 궁녀 운영(雲英)과 소년 재사(才士) 김진사의 운명적이고도 비극적인 사랑을 김동적(感
Ⅱ. 본론
3. 자의식 형성과 공감의 실현
이 책의 저자 ‘제러미 리프킨’은 자신과 다르지 않은 하나의 구별된 존재로서 다른 사람을 인식할 수 있는 자아의식이 제대로 갖춰졌을 때 공감적 표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질적 주제인 『공감』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자의식’에 대
자의식(自意識)의 멸각(滅却)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멸각은 한편으로는 감각을 멸하고 의식을 억제함에 따라 일어나는 해탈의 상태를 뜻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살과 자기 스스로가 선택한 고행에 의해서 생을 단절하는 것을 뜻한다. 또 이 내적 힌두교에서는 다신론보다는 범신론 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