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의식상에 큰 전기를 맞게 되며, 그것은 자화상사에서 중시되어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아-의식’이라는 공통 테마가 작품 속에서 어떻게 수용되고 또 모색되고 있는가와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로써 우리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 더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으로 지식인들의 빈곤한 생활난을 빚어내었던, 소위 인텔리의 비애를 한탄하던 시기였다. 이와같은 지식인
자의식을 연관시켜 이야기하고 있는 작품들이다.
우리는 이 두 작품에서 나타나는 상처의 근원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것이 어떻게 표출되었는지 파악해보고자 노력했다. 또한 작품 전체를 통해 드러나는 상처 극복에의 노력과 그 반복적 시도를 이해함으로써 상처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른 여성 의식
자의식이 있으나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서툴며 그들은 겉보기에 침착함을 나타낼지라도 거의 당황한 상태에 있다.
(2) 내성적의 표출
과거 생활에서 일어난 어떤 사건에 지나치게 반응하는 경향
최소한의 사회적 접촉은 개인의 불안을 감소시키는 기회를 제공
문화적 가치가 부끄러움을 증진
아
자의식의 소유자, 쿠르베
쿠르베는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을 많이 그렸다. 특히 그의 젊은 시절 모습을 담은 초상화 에서는 턱을 높이 치켜든 자신감에 가득 찬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쿠르베의 자신감은 그 시절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화제였고,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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