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자는 새하얀 벌판에 새겨진 발자국(임과의 추억 혹은 임 그 자체)을 보며, 이제는 남이 되어버린 떠나간 임을 떠올린다. 화자는 그 발자국이 임이 떠나간 발자취라 여기며 한 발 한 발 맞추며 걸어본다. 이 때 임이 남긴 발자국이 진하다는 것은 임이 내게 남긴 상처가 선명하다는 혹은 매정하게 떠난
이 시는 새가 심장을 물고 날아가는 모습에서 시작하여, 그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시인이 일상적인 식사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인은 어쩌면 삶의 무게와 존엄성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새가 날아가는 모습은 자유와 독립의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인은 이러한 자유와
시법(詩法」(교재 p.79)을 읽고, 세 시인과 한 화가가 ‘사과를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사과’ 또는 ‘사과를 그리는 방법’이라는 테마로 한 편의 자작시를 완성하시오.
3. 교재 5장 ‘퇴고와 재배치’를 참조하여 앞의 2번에서 쓴 자작시를 퇴고하시오. 1) 퇴고한 작품을 제
1연에서는 시인이 고비사막을 지나가면서 느끼는 자연의 현상과 그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시인 자신이 느끼고 있는 자연 상황을 표현하였다고 생각된다.
고비사막은 모래사막에서 불어오는 모래바람이 끊임없이 발생하는데 이 모래폭풍을 직접 경험하며 ‘어디서 돌풍이 이는가? 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