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과 군기문학
일본 사회가 왕조체제에서 무가의 집권으로 이행된 것은 12세기 중반 이후이다. 왕권을 둘러싼 내분으로 귀족들이 다투는 가운데, 무사의 세력이 크게 득세하였다. 이 때 무가의 양대 세력으로 성장한 것이 다이라씨(平氏)와 미나모토씨(源氏)이다. 1156년 호겐난(保元亂)과 3
1. 자전적, 불안과 자의식의 문학
이상의 생애를 알고 이상의 소설을 읽어보면 상당부분이 이상의 실제 생애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누구나 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이상이 자신의 신변적 사실이나 내면을 항상 관찰 연구하여 재현하였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상 소설 가운데는 자전적 성격을 지닌 작
문학에 대해 너무나 상이한 평가들이 나왔기 때문일 것이다. 이상 문학에 대한 지금의 논의가 보다 더 이상 문학 연구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면서 논의에 들어가고자 한다. 여기서는 앞의 생애와 연관해서 형성된 그의 문학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자전적, 불안과 자의식의 문학
자전적 평론
저희 집안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유가(儒家)였지만, 부친이 일제 때부터 해방 공간에 걸쳐 군내에서 사법대서를 하시면서 농민이나 어민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셨습니다. 군에 하나밖에 없는 대서사였기 때문에 일제 때부터 지주와 소작인간의 분쟁이라든지 선주와 뱃사공들간의 분
문학을 추구했던 그의 작품에서 쾌락주의 중 향락적인 면모를 찾아보고, 본고에서는 향락에 대한 개념 정리와 그의 작품 안에 드러나는 향락적 요소, 그리고 왜 향락이 그의 작품 안에 반영 되었는가에 대한 원인을 그의 자전적 요소, 문학사조 등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향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