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소설을 통해 과거를 성찰하는 ‘타자’의 시선을 배우고, 문학교육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마지막 3부인 분단 현실과 소설사의 지평에서는 1970년대 분단 소설의 성과와 의미를 살피고, 박완서 작가를 중심으로 반공주의와 자전소설의 형식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7차 교과과정의 고등학교 국
소설은 어두운 색채를 띠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여 나타내었는데, 이것은 그의 작품이 지닌 특징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손창섭은 주로 인간의 자의식과 관련하여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직접 표출하지 못하는 것들에까지
★ 서화담전(徐花潭傳)★
▷ 작품설명
․ 조선 전기의 철학자 화담 서경덕을 주인공으로 삼은 작가 연대 미상의 고전 소설.
1926년 광동서국(光東書局)에서 ‘도술이 유명한 서화담’이라는 제목을 붙여 활자본으로 간행한 것이 지금까지 밝혀진 유일한 자료이다. 이 작품은 개화기 무렵에 이
소설들은 지어낸 이야기로서의 ‘허구’보다는 실제 경험한 ‘논픽션’에 가까운 것들이 많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의 소설방법을 ‘논픽션 노벨(non-fiction novel)'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후기의 대하장편소설 <노다지>가 ‘소설’ 이라기보다는 ‘자전적 성격을 띤 소설’로서의 개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