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적 성격을 띤 소설’로서의 개인사의 재구성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본고에서는 선우휘의 전기적, 심리적 고찰을 중심으로 작가의 자전적 체험이 소설 속에 어떻게 녹아나고 있는지 소설 <노다지>와 다른 작품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의 삶과 작품 전체를 통해 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귀속되어 사회적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런 반성에서 등장한 것이 문학의 창작 주체를 개인이 아니라 집단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것은 작자는 개인이면서 동시에 집단을 대변하는, 즉 작자를 집단의 의식을 드러내는 예외적 개인으로 보는 입장이다.
예외적 개인 : 대표자로서의 개인,(사상가, 작
자전적 느낌을 지니고 있으며 그 작품의 주인공등을 통해 자신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그 속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추구해 가게 된다. 여기서 소설속의 한선생은 바로 실존인물 지성자이며, 이양지는 지성자와의 만남을 소설 속에서 다음과 같이 옮겨 놓고 있다.
"한선생 댁에서 몇
자전적 내용을 담고 있는 『Cowboys』는 호평을 받았다. 이후에 비(非)브로드웨이 소극장들에서 상연된 그의 단막극들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록펠러 재단과 구겐하임 재단의 보조금 덕분에 그는 전임 극작가가 되었고, 1965년에는 작가이자 연출가인 Joseph Chaikin을 만나 훗날 자신의 멘토라 여기는 Chaikin과
자전적 소설 「민족의 죄인」을 썼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는 해방이후 그의 작품 중 「민족의 죄인」을 중심으로 「미스터 방」과 「논 이야기」를 선택해 고모리 요이치의 『포스트콜로니얼』 고모리 요이치, 송태욱 역,『포스트 콜로니얼』, 삼인, 2002.
의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