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탄가), 장자백(광한루구경대목), 송만갑(농부가), 임방울(쑥대머리) 등이 유명하다
2)<심청가>
<심청가>의 이본은 모두 80여 종이 전하는데, 이들은 대체로 창본계와 소설본계 그리고 순수 창본 등으로 나뉜다 이 중 완판계가 창본에 가깝고 경판계에는 소설본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들의 선후 문제
일이 있을 때 지은 가사
(3) 풍류가 : 놀이를 즐기는 감회를 나타낸 가사
① 화전가 : 자식과 부모의 관계를 떠나서 동류들끼리 노는 즐거움을 노래
② 기행가 : 멀리까지 가서 즐기고 논 내력을 자랑한 가사
(4) 자탄가 : 신세타령을 늘어놓는 가사, 여자이기에 겪는 고난이 많아 내용이 다양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과 전승과정
Ⅰ. 들어가며
Ⅱ. 규방가사의 유형적 특징
Ⅲ. 규방가사의 전승과정
Ⅳ. 나가며
목 차
Ⅰ. 들어가며
규방가사(閨房歌辭)는 우리 가사문학 양식의 하나로서 내방가사(內房歌辭) 또는 여성가사(女性歌辭)라고도 한다. 조선 영조 무렵에 형성되어 부녀자들에 의해서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