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자포니즘(Japonisme)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전에 먼저 일본문화와 예술에 대해 잠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듯하다. 어느 나라든 개개의 고유한 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우리의 문화를 대표하는 한 단어를 지칭하라면 ‘한(恨)’일 것이고, 미국의 경우는 ‘자유(freedom)’일 것이고, 일본의 경우
사진, 기계 인쇄 기술 등의 도입으로 우키요에가 쇠퇴하는 듯 했으나
오히려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화단에 큰 영감을 주며 유행
19세기 유럽의 일본 열풍
우키요에 컬렉션 유행 : 1856년경 도자기 포장지로 사용된 것이 계기
일본 고유의 표현 : 인상파와 아르 누보에 영향
인상주의 화
일본미술 서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미술계는 일본 미술에 열광 했다. 자포니즘이라고 불리는 일본문화 열풍은 마네, 드가, 모네, 고호 등 19세기 서양 근대 화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대한 모티브를 제시해 주었다. 당시 모네를 비롯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전통적 회화양
자포니즘을 중심으로 서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2. 본 론
1. 우키요에란 무엇인가
(1)우키요에가 나타나게 된 배경
초창기의 우키요에는 에도에(江戸絵)라고 불리었다. 각 지방에서 에도에 온 사람들은 기념품으로 우키요에를 사가면서, 곧 전국적으로
자포니즘자포니즘이란 1867년 파리에서 열린 제 2회 만국박람회를 시작으로 19세기 당시 유럽 전역에서 일본풍의 문화를 향유하는 것이 유행했던 현상이다. 자포니즘은 일시적으로 유행한 것이 아니라, 30년 이상이나 지속된 사회현상으로 르네상스에 필적하는 변혁운동의 한 단계이다.
특히 회화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