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간은 무한대로 끊임없이 확장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작품성을 서예로 친다면 달필의 그 맛 이다"
- 건축역사가이자 이론가인 케네스 프램프턴(Kenneth Frampton)
자하하디드의 디자인은 근대 해체주의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기하학 형태의 해체를 통한 모호함(ambiguity)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평
해체주의건축(Deconstructivist Architecture)전시회를 통하여 이 용어가 확산되기 시작 하였다.
이 전시회의 게스트 큐레이터인 건축가 필립 존슨이 7명의 건축가(Frank O, Gehry, Daniel Libeskind, Rem Koolhaas, Peter Eisenman, Zaha M, Hadid, Coop Himmelbl, Bernard Tschumi )를 초빙 1980년 이후의 작품을 모아 전시를 한 것으로 그것은
19C적인 창작 자세와 근대를 잇는 역할
20C 초에도 19C적인 예스러움을 가짐 -장식, 고전적 3층 구성, 대칭성을 선호하는 등
오스트리아 사실주의 건축의 기수. 이후 유겐트 스틸 양식으로 발전함
화가로서 출발하여 공예, 건축으로 손을 넓히고 새로운 디자인 운동의 창시자로 활동
파리로 건너
건축 ․ 미술 ․ 음악 ․ 무용 ․ 영화 등 여러장르를 망라하여 추진되었다. 구성주의 예술가들은 정치적 ․ 사회적 재건이라는 임무에의 공헌을 목표로 하였다. 구성주의자들은 그들의 이상을 서술하기 위해 ‘현실(reality)'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며 그들의 목적은 ’새로운 현실‘의
해체주의’ 철학으로 수많은 문학 비평가들에 의해 수용되면서 오늘날 건축뿐만 아니라 디자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전부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데리다는 지식과 진리로 완전하고도 직접적인 접근을 시도해 온 서구의 철학적 전통을 ‘로고스 중심주의’(또는 음성 중심주의)라고 규정했는데,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