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2 이문열 작가적 성향
우리 시대의 능란한 이야기꾼!
작가 이문열은 매우 능란한 이야기꾼이다.
현란할 정도로 다양한 이야기감을 나름대로 엮어내는 타고난 솜씨를 지닌 작가이다.
때때로 낭만적 세계 인식 경향과 관념편향적 창작 태도로 인하여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이문열의 작가적 역량
1. 이청준 작가 소개1-1) 작가 연보
1939년 8월 9일 전남 장흥군 대덕면 진목리에서 출생
19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독문과 입학
1965년 단편 「퇴원」으로 『사상계』 신인문학상 당선
1967년 「병신과 머저리」로 동인문학상 수상
1969년 단편 「매잡이」로 대한민국문화예술상 신인상 수상
1972년 창작집
Ⅰ. 개요
이상의 글쓰기는 개인의 창조가 아니라 '전체적인 글쓰기'의 개별적 표현으로서 진리도 재현도 없으며 다만 자기자신만을 재현한다. 롤랑 바르뜨는 “문학이란 의사소통이 아니라 언어이며 형태적인 활동이라 하며, 글쓰기는 형태의 율(律)이다”라 하고 있다. 즉, 글쓰기의 주체의 무엇을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대두된 민족문학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문학을 통해 새로운 역사의식의 인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그 존재의 정당성을
관념과 사대부정신에 기인되는 것으로 해석하고, 두 번째 작품군들은 작가의 허무주의적 사상이 결국 권력에의 순응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1) 유교적 관념(사대부 정신)
첫 번째 작품군들은 작가의 내면풍경을 그려내면서 작가 자신의 사유 체계를 형성하게 된 유년기와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