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펀드 출시가 가시화되면서 속속 등장하고 있다. 미술시장의 규모를 실거래량으로 추정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공식집계 된 자료를 바탕으로 간접적인 규모를 대략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미술시장의 규모는 총 5000-6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과잉유동성 상황에
. 이곳은 일반인들도 마음껏 예술적 가치가 높은 여러 작가들의 작품의 그림을 임대에 주는 신개념 미술 서비스인 것이다. 이러한 오픈갤러리를 통해서 글로벌아트페어라는 것에 대한 더 깊은 공부를 하는 동시에 가장 인상 깊은 국내 작가의 작품을 2개를 선정하여서 한번 간략하게 조사해 보겠다.
작가, 작품성, 미술사적 가치 등 객관적 요소와 즐거움, 과시욕 등 주관적 요소의 영향을 받음
- “컬렉팅 하는 이유는 미술에 대한 사랑, 투자수익에 대한 기대, 상류사회 진입 및 존경 때문”(『에스콰이어』,1970)
미술품은 자신의 취향, 사회적 지위 및 부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인식됨
- “
상파울로 비엔날레
1951년 이비라푸에라(lbirapuera) 공원 내의
상파울로 현대 미술관에서 개최
비서구권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예술 축제
브라질 문화 뿐만 아니라 제 3세계 문화를 대표(제 3세계 국가들의 대표 작가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랑스의 피악(
한다면 그 공간에 대한 성질을 파악해야만 한다. 미술관뿐만 아니라 비엔날레와 같이 역사적인 문맥으로부터 자유로운 전시공간도 이점에서 예외일 수 없다. 또한 한국의 아트페어에서는 미술시장의 기존 구조의 문제와 작가 편중현상, 미술시장의 정보의 체계화 부실 및 전문가의 부족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