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관에 들어갔고, 『첫 번째 기숙사(第一宿舍)』를 발표하였고, 이후 1987년 『18세에 집을 나서 먼 길을 하다』,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등 실험성이 강한 중단편을 내놓으며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떠올랐다. 위화는 1992년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 『살아
하였다. 1996년 장편 「허삼관매혈기(許三觀 賣血記)」를 발표하였는데, 살아가기 위해 피를 팔수밖에 없는 인생을 걷는 한 남자의 모습을 한층 정교하고 심화된 주제의식으로 그려낸 이작품은 국내에도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그를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부상시켰다.
위화는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고, 자신의 글 솜씨를 증명하기 위해 썼던 몇 작품이 베이징의 한 문학잡지 편집인의 눈에 띄어 인정을 받게 된다.
“1980년대 중국에서는 치과의사도 가난했고 작가도 가난했다. 그러나 치과의사는 고생하면서 가난했고 작가는 자유로우면서 가난했다. 나는 이를 뽑는
⦁《살아간다는 것(活着)》의 줄거리
여러 지역을 돌면서 민요를 수집하는 작가가 우연히 마주친 한 노인에게서 듣는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복귀라는 노인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부모와 자식에서 손자에 이르는 시간적인 흐름으로 이야기의 시작은 1940년대 중국을 바탕으로 80년대 후반까
중국사상계는 전통문화에 대한 반성과 재인식을 하게 되었다.
(참고_중국당대문학사 p242~)
80년대 중반에 사람들의 주목을 끈 것은 문학에서 ‘뿌리찾기’(根)가 제기된 일이었다.
1983~1984년간에 '지식청년 작가'를 위주로 한 일부 청년작가들은 “문학에서의 뿌리 찾기” 문제에 대하여 논의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