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생각할 수 없다. 우리가 주로 생활하는 캠퍼스생활을 생각해보자. 처음 오리엔테이션에서의 술자리를 시작으로 입학식 뒷풀이, 총회 후 회식, 체육대회 후에도 한 잔, 시험이 끝나도 한 잔...... 술로 시작되어 술로 맺어지는 인연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 생활에서
3. 신경숙에게서 두드러지는 여성적 글쓰기의 특징
신경숙은 자신이 소설가 중에서도 문체에 집중하는 작가라고 스스로도 고백한 바가 있을 만큼, 그 문체의 특이성이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신경숙의 글쓰기는 억압받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과 그런 현실에 있는 사람들이 견디어 나가는 모
노인의 입을 통해 듣게 된다. 영달이는 일거리가 생겨 반가웠지만 정씨는 발걸음이 내키지 않았다. 그는 마음의 정처를 방금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기차가 눈발이 날리는 어두운 들판을 향해 달려갔다.
1.2.4. 『장길산』
장길산은 신분의 해체가 서서히 시작되던 조선조 효종 말, 도망하는 여비(女婢)
작가는 이 작품에서 아버지에 대한 전통적인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