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감상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 중 가장 기본적 음악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대한 주의를 기우려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개념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
작곡가나 연주자에 대한 이야기로 곡의 내용을 보충한다.
2) 발전적인 지도방법
(1) 신체적 표현과 함께 듣도록 한다.
리듬의 변화나 악기의 음색에 대하여 신체적인 표현을 해보도록 한다.
(2) 가능한 많이 듣도록 하여, 차츰 암기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
(3) 질문에 의하여 여러 가지 답변을 유도
1. Piaget의 구성주의
구성이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단편적인 사실이나 정보에 기초하여 새로운 지식을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게 연관 통합하여 의미 있는 관계체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은 학습의 주체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름대로의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창안, 구성하
교수학습 지도 방법을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가창부분에 대한 제시는 둘째, 활동 영역의 교수학습 지도에 나타내고 있다. 음악 학습 활동은 전과 마찬가지로 네 가지 영역 -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이뤄진다. 특히 가창활동에서는 학생이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보고 부르고,
학습자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즉, MMCP 교수법에 의하면 학습자는 음악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며, 그 결과 창조적인 음악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MMCP는 음악 수업에서의 창조적인 경험을 강조하므로, 학습자는 작곡가, 지휘자, 연주자, 평가자도 될 수 있다. 다만 어린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