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자, 청자 중 서술자가 하나의 틀을 형성하여 작품위에 나타난 형태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현대소설에서 종종 등장하는 작자적 목소리는 실제 작자의 목소리로 위장하고 있는 허구적 화자의 목소리이다. 그리고 이 작자 목소리들의 경우는 대부분 텍스트 담화전략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들
작자의 상상에 의해 창조된 인물로 그 성격은 보편성과 개성을 공유하며, 대화와 행동을 통해 나타난다.
2. 성격 제시 방법
(1) 직접적 방법 (분석적 방법, 해설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
Ⅰ. 개요
뤼시엥 골드만은 소설이란 장르가 경제구조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소설형식의 구조와 사회적 구조-좀더 엄밀히 말하면 경제구조-사이에 정확한 상동관계(相同關係)가 성립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면 소설이란 장르는 사회적 현실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서술자 임춘 자신의 속성을 지녔으면서 역시 그 자신의 속성은 결코 아닌’ 대립된 두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 있다. 「국순전」에는 ‘국순’의 성품이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다.
순(醇)의 그릇과 도량은 넓고 깊기가 솟구치는 만 굽이 파도와 같아, 맑게 하려 해도 더는 맑아질 수 없으며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