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물성격의 개념
소설에 있어서 성격창조가 생동감과 진실성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물성격의 개념을 이해하여야 하는데, 이 성격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의 개념이 담겨져 있다.
1. 도덕성(marality)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이후 널리 사용된 개념으로, 그 인물이 선한지․악한지를 판
현대 서사물에서 인물의 개념 사람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인물화 될 수 있는 전체를 포함한다. 마치 사람의 행동처럼 여겨지는 화면상의 움직임인 애니메이션에서의 그림들, 의인화된 동물들과 식물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확장된다. 그것들은 실제 인간 세계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행위들
성격을 선명하게 하기 위하여 상호간의 대등 관계 내지는 대립관계의 인물들을 많이 등장시키는 반면 고소설에 있어서는 일인일사(一人一事)의 전기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사건이 단순하여 주인공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작중인물의 실제
⑴ 人鬼交媾形 人物
민담이
성격소설, 극적소설, 연대기소설의 셋이다.
2) 프라이(N.Frye)의 분류에 다른 종류
① 로망스: 작중인물- 비현실적 인물 → 진공관 속의 인물
② 노블: 작중인물- 한 사회나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소설의 외형은 물론 내용, 분위기도 사뭇 달라진다. 이것은 화자가 어떤 위치에서 사건을 보느냐 하는 위치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어느 인물에 초점을 맞추느냐 하는 초점의 문제이기도 하고, 화자가 작중인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