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약의 개념
향약은 두래와 비교하면 그 범위가 면단위의 지역사회이었다는데 특징이 있지만 두레와 같이 지연공동체의 성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제도는 아니었다. 향약은 어느 경우에나 실천덕목을 생활강령으로 한다는 사회교육적인 의미가 강하였다. 향약의 기본이념은 백성들을 교화하여
3. 읍성의 구조
읍성 안에는 고을의 기본적인 건물들이 있기 마련인데 관아와 객사, 관원과 백성들의 집, 시자오가 여인숙 등이 있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향교가 읍성안에 있기도 했다. 관원들이 정무를 보는 건물을 한데 묶어 ‘관아’ 또는 ‘공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마을이라고도 했다. 고을
강릉의 구성과 기능
강릉의 교육적 기능
향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각 지방에 설치된 국립 교육기관으로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학교육을 담당하던 곳
강릉향교는 1313년인 고려 충선왕 5년에 강릉존무사 김승인이 화부산 아래에 창건 조선 태종 11년인 1411년에 불에 타 없어졌던 것을 2년 뒤에 판관 이
영산강 유역의 문화재에 대하여
영산포등대
영산강을 무대로 발전한 영산포는 나주읍성권과는 전혀 다른 맛을 풍기는 도시로, 나주와 영산포는 서로 다른 역사와 문화를 풍기는 도시이다. 영산교 다리를 건너자마자 이름 그대로 포구로서의 이미지를 강하게 풍기는 곳이 영산포이다. 등대와 영산강변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Ⅰ. 조선후기 가사 개요
1. 조선후기 가사의 특징
작자층 다양 : 여성, 평민 작자층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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