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① 주인공 소개
- 도준
나이에 비해 어수룩해서 남들에게 무시당하고 다닌다. 바보라는 말을 듣기를 무척 싫어하며, 마더(김혜자)의 모성애를 받고 있는 대상이다. 즉, 모성애의 객체라고 볼 수 있다. 문아정 살인사건에 연루되어 경찰에 잡히게 된다.
- 마더
도준의 어머니. 극
Ⅰ. 개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전개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때, 고려시대 소위 ‘가전체 문학’이라는 제작품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진정으로 개인의 창작 의지가 작용한 서사작품이란 상상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단군신화」 등 4대 신화, 「대무신왕 본기」 등 4대 본기 문학, 「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작품이다. 섬세한 에피소드식 장면구성으로 한국에서 서사극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2) 원작과의 비교
거시적인 흐름을 조명하는 내용들이 강조
1)역사적 인물들, 해설자를 통해 극에서 시대 흐름을 제시
2)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이 잘 드러남
3) 한영덕이 소신을 지키고자 하는 모습이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다음 작품 중 하나- 은희경, ?아내의 상자?-를 골라 읽고, 아내를 1인칭 서술자로 바꾸어 새롭게 창작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① 새롭게 창작한 이야기의 의도를 드러낼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② 원작품에 대한 감상을 쓰고 재창작시 드러내고 싶은 특성이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