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교육과정상 문학교육의 영역은 작품의 `理解와 鑑賞`으로 한정되어 있다. 문학교육의 영역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한정할 경우, 문학의 독자를 단지 문학의 `消費者`로 규정하게 되고, 문학의 창조적 체험에서 외돌려 놓는 결과를 빚기 쉽다. 문학의 독자가 문학의 의미 생성과 재창
작품이 된다.
라. 문학 텍스트의 구체화가 이루어지는 현장을 독서과정이라고 본다.
마. 텍스트의 의미는 독자구조와 텍스트 구조간의 의식 상호 관계에 의해 구체화된다.
② 내포독자와 빈자리 메우기
가. 문학 텍스트의 독서과정은 인간의 경험구조를 지니고 있다.
나. 하나의 텍스트를 구체화
, 의미적 차원을 통한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예상-점검하기, 방해 제거하기를 반영하였다.
독자의 상상적 차원과 의미적 차원에 따른 빈자리 메우기 전략은 초등학생의 학습자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여 마련하였다. 학습자의 소설작품을 읽는 과정은 집을 짓는 과정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L.R.von 자허마조흐가 이와 같은 변태적 성격의 소유자로서 이런 경향의 테마로 작품을 쓴 데서 유래한다.
인물분석 - 에리카
인물분석 –에리카의 사디즘
*에리카는 피아노 선생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을 괴롭히는 태도를 보임.
*교습이 끝나면 포르노 영화관 부근에 숨어 그곳을 배회하는
작품감상(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1) 파란대문
synopsis
바닷가에 위치한 파란 대문의 '새장 여인숙'에 어느날 한 여자가 찾아온다. 진아라는 이름의 23세 창녀. 숙박업과 함께 매춘 알선도 함께 하는 새장 여인숙에는 진아와 동갑내기 여대생 혜미가 살고 있다. 말이 없고 조용한 성품의 진아에게 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