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극을 확립,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
운동에 깊은 영향을 끼침
- “인형의 집”으로 세계의 화제를 부르며
근대극의 1인자로 등극
- 그 외 작품 : 《유령 Gengangere》 (1881)
《민중의 적 En Folkefiende》 (1882)
《헤다 가블레르 Hedda Gabler》(1890) 등
<작품분석>
- 1879년 입센에 의해 쓰인 3막으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
극히 사실적인 환영을 창조해 냈다. 그가 사회극으로 방향을 돌린 것은 「사회의 기둥으로」, 그 뒤에 나온「인형의 집」,「유령」,「민중의 적」등에서 이러한 성향을 더욱 굳혀 나갔다. 그는 사실주의를 확립해 근대극을 완성시켰으며,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 운동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다른 작품으
.
-《파우스트》풍의 편력극 《페르 귄트 Peer Gynt》(1867),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걸린 세계사극 《황제와 갈릴레아 사람》(1873) 등에서 사상적 입장을 확고하게 굳혔다.
- 그 후 그는 사회의 허위와 부정을 파헤치는 사회극을 쓰기 시작하였다. 《사회의 기둥》(1877), 《인형의 집 Et Dukkehjem》(1879)
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