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프란츠클라인의 작품 세계
1. 형성기
프란츠클라인은 1910년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출생하였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드로잉에 관심을 보였으며, 보스턴의 아트 스튜던츠 리그(Art Student League)에서 미술수업을 받고(1931~1935), 후에 런던의 허드리 미술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1936~1938). 보스톤에서의
현대 미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좋든 싫든 추상표현주의를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을 수 없다. 또한, 새천년에 걸맞는 새로운 예술적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이 시점에 한 시대를 풍미한 변혁의 풍경을 살펴보는 것도 적잖은 의의를 가질 것이다.
이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유럽의 미술이 어떻게 미
클라인 등이 있다. 제 2 차세계대전 후의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주의)에 대한 뜨거운 추상(타시즘,앵포르멜)도 추상표현주의라 불린다.
1940년부터 1970년까지의 미술사는 미국이 주도하였다.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미국의 이미지는 거대했으며, 2차 대전이후까지 미술시장을 장악했던 파리와 그 주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