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배경
1)신학의 상태
20세기에 들어서서 처음 몇 년 동안 신학은 매우 혼란하고 불안한 양상을 띠었다. 하르낙의 환원설과 헤르만의 실험적 경험론뿐 아니라 트렐취의 상대론과 라우센부쉬의 사회주의 복음 등을 포함하는 자유주의 사조가 개신교계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였다. 이에 대한 강력한
신학은 기독교 신앙의 시각에서 중요한 쟁점들에 대하여 사고하는 것으로써 넓게 규정된다. 또한 신학을 억눌린 공동체 안에서 기독교 신앙의 실천(praxis)에 대하여 성찰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신학이란 신앙의 질문을 제기하는 가운데 비록 잠정적일지라도 그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추구하는 것이
Ⅰ. 프로테스탄트 신학
1. 프로테스탄티즘 : 1529년 4월에 개최된 제2차 슈파이어 제국회의에 기원을 두고 있다. 이 회의에서 신성로마제국 황제 카를5세(1519~1555)와 가톨릭 제후들은 잠정적으로 루터파를 인정했던 제 1차 슈파이어 제국회의(1526)의 결정을 번복하고 가톨릭 교회만이 합법임을 재 천
I. 종교개혁의 배경
1. 중세 사회 구조의 변화
루터가 활동을 시작하던 16세기의 유럽은 새롭게 등장하는 자본주의 체제가 확대되고, 봉건 영주의 지배 아래에서 살아가던 농부와 기사 계급들은 새롭게 형성되는 시민 사회로 편입되어 가고 있었다. 따라서 과거의 사회질서와 신분의 조건들은 경
I. 종교개혁의 배경
1. 중세 사회 구조의 변화
루터가 활동을 시작하던 16세기의 유럽은 새롭게 등장하는 자본주의 체제가 확대되고, 봉건 영주의 지배 아래에서 살아가던 농부와 기사 계급들은 새롭게 형성되는 시민 사회로 편입되어 가고 있었다. 따라서 과거의 사회질서와 신분의 조건들은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