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Ⅰ. 서론
구비문학(口碑文學; oral literature)은 곧 '말로 된 문학'이다. 그것은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記錄文學)과 상대되는 문학의 기본 영역이다. 구비문학 이외에 '민속문학'이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는데, 전자가 문학의 측면을 중시한 개념이라면, 후자는 민속의 측면을 중시한 용어라 할 수 있다
잡기(筆苑雜記)와 같은 개인문집을 남기는 등 생전에 남긴 저술의 양은 실로 엄청나다. 이처럼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긴 서거정은 특히 문장에 재능을 보인 관료로서, 당시 중국 최고의 문장가 기순에 대응할 만한 조선 최고의 문장가로 통하였다.
서거정의 삶과 문학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Ⅱ. 작가
마치원은 대도(大都:지금의 北平)사람으로 호는 동리(東籬)이다. 그는 1270년경에 태어나 30세 전후인 1300년경에 원나라에 들어가 강남지방 관리가 되어 강절행성(江浙行省)의 무제거(務提擧)가 되었다. 50세가 넘어 은퇴, 만년에 이르기까지 창작을 계속하였고 작가협회와 같은ꡐ원정서회(
Ⅰ. 개요
1980년 이후의 기억 연구들은 전통적인 단기기억-장기기억의 이원화 중심의 이론에서 벗어나, 기능적 구조를 기억의 체계(systems)로서 개념화하여 기억을 다체계(multiple systems)로 간주하는 이론들을 세련화하였다. 이러한 관점은, 70-80년대 초의 대뇌 손상자들의 연구 결과, 세상일반지식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