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풍물굿은 다섯 악기(쇠, 징, 장구, 북, 소고)를 주로 치며, 소고를 들고 다양한 춤을 추는 기능과 극적 짜임을 맡는 잡색놀이 등을 포함하는 공동체적인 놀이형태를 말한다. 이는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종교적 놀이요, 집단의식에서 싹튼 놀이양식으로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부터 발달한
잡색(雜色)놀이의 배역이나 내용에 있어서 탈춤과 유사한 점이 나타나는데, 이는 풍물의 예능 속에 종교를 비롯한 여러 민속예능이 습합되어 있다는 것을 입증해 주고 있다. 따라서 풍물은 종합예능적인 성격을 지닌 예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농악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차츰 종교적인 예능형태, 즉
Ⅰ. 전통색채의 개요
1) 전통색채의 개념
전통색채는 민족의 사상과 기질 자연환경 등을 반영하여 역사 속에서 이어져오는 색이라 할 수 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일차원적인 감각에서 시작된 색감을 사람들이 공동생활을 하고 사회를 이루어 감에 따라 이차원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색에
풍물굿은 다리굿, 금고, 걸궁, 매구, 두레풍장 등으로 불리어진다. 이렇게 다양한 풍물굿의 이름과 더불어 풍물굿에 쓰이는 악기의 명칭과 악기를 두드리는 용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악기의 명칭도 다양해서 풍물, 굿물, 풍장, 군물 등으로 일컫고, 풍물을 두드리는 행위를 일컬어
나라마다 문화가 다르듯이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고유의 색채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독특한 자연풍토와 사회 발전을 거치면서 우리민족 특유의 색채 문화를 형성해 왔다. 색채는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개인에게 있어서 점점 다양해지고 많은 부분에 있어서 활용되어 왔다. 색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