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경기체가에 표현된 주제 의식은 자신이 처한 현실 생활과 삶에 대한 만족과 거기에서 오는 기쁨과 즐거움이라 요약할 수 있다. 앞서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으로 지적한 바 있듯이 경기체가는 자아와 세계가 조화로운 관계에 있음을 과시하는 양식이다. 경기체가의 마지막 작품이라 일컬어지는 독락팔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그 의의
- 목 차 -
1. 서론
2. 『옥소장계』 편찬의 배경
3. 『옥소장계』의 구성 및 내용상의 특징
3.1. 구성상의 특징
3.2. 내용상의 특징
4. 『옥소장계』의 시가사적 의의
5. 결론
서론
옥소 권섭(1671-1759)은 17-18세기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문인이다. 권섭이 살았던
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 수록 작품의 성격
2.1. <華陽九曲詩>
2.2. <黃江九曲歌>
2.3. <黃江九曲武夷櫂歌韻所詠歌曲>
3. 玉所藏의 문학사적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이 글은 玉所 權燮(1671~1759)이 남긴 문헌 자료 玉所藏의 체제와 성격을 알아보고, 수록되
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차 례>
Ⅰ. 서론
Ⅱ. 권섭의 가계와 도통관
Ⅲ. 옥소장계의 편찬과 그 의미
Ⅳ. 결론
Ⅰ. 서론
權燮(1671-1759)은 본관은 安東, 자는 調元, 호는 玉所로 노론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인이다. 그는 노론 벌열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문적 배경을 이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