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립장군전설(신립장군설화)의 개념과 역사적 기능
역사가 기록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민중이 인식한 민중의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 전통사회에서 기록의 수단을 갖지 못한 민중은 일회성의 구비문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는 신립의 패사 사건에
Ⅰ. 신립장군설화(신립장군전설)의 역사적 배경과 의혹
신립은 1546년에 태어나 1567년에 무과에 급제한 다음 선전관, 도총부도사, 경력, 진주판관을 거쳐 온성부사가 되었다. 온성부사로 있던 1583년(선조 16)에 북변을 침입한 尼湯介를 죽이고 오랑캐 소굴을 소탕하는 공을 세워 함경북도 병마절도사가
신립장군설화(신립설화) 속에서 신립의 모습은 결코 영웅의 모습은 아니다. 대장의 상을 가지고 있으나 특별히 영웅적 모습은 아니다. 다른 임진왜란 설화에서 나타나는 김덕룡, 임경업, 서산대사, 사명대사 등의 설화에서 나타나는 이인적 모습이나 영웅적 모습은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왜 민중이 ‘
장군 거북선의 의의
거북선은 어떤 기적 같은 것에 의한 것이 아니고 신화도 아니며, 당시 조선 수군의 주력전함의 하나이던 판옥선을 개조한 전함으로 판옥선과는 형제지간과 같은 배이다. 거북선은 순수한 우리고유의 조선방식에 의해 건조된 국산전함이다. 거북선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다.
신립장군의 역사적 행적
신립 장군 설화에는 역사적 사실과 함께 문학적 허구가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허구적인 내용은 기본적으로 신립의 패전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출발점으로 하여 형성된 것이다. 그런 면에서 설화의 검토에 앞서 신립의 역사적 행적을 알아보는 것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