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가운데 하나인 ‘굿’을 연극 안으로 들여와 한국 전통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잘 전달하고 있다.
이윤택이 이전 작품들에서는 동시대 삶에 대한 비판적인 투시를 다루었다면 <오구>에서는 전작들에 비해 동시대성이 후퇴하고 전시대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작품은 상갓집의 장례의
의식을 거행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의식요에는 주로 사람의 일생에 따르는 통과의례와 일년 동안의 세시명절에 따르는 세시의례 및 불교의식, 무속의식, 속신의식 등의 신앙의례를 거행하면서 부르는 것이 있다. 이런 점에서 의식요의 작은 갈래는 의식의 변별성에 따라 세시의식요, 장례의식
장례현장은 노래와 함께 진행되었다. 엄숙하고 숙연한 죽음의 시간을 멜로디와 가사로 풀어낸다는 점에서 <장례의식요>의 음률 그리고 그 사설은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죽음의 의식을 반영하는 하나의 의미체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장례의식요>에 담긴 죽음에 대한 정서, 의식을 살펴보는 일은 인간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35점)
1, 중국인의 전통적 내세관
내세관이란 인간에게 있어 다가올 세계에 대한 관념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삶은 유한하다. 필연적으로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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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죽음관은 커녕 장례 모습조차도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먼저 불교의 장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기서 언급되었던 다비식은, 불교의 장례식 중에서 특히 화장의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개 불교의 장례식을 통칭할 때 쓰이